소프트웨어 기업의 조건
1. 오픈된 생태계를 구성할 수 있는 열린 개발자 문화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폐쇄적인 자신들의 수익 모델로 수익 대부분을 가지고 가지 않는다.
2. 단일 제품이나 단일 서비스로써 상용화된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판매하며 수익을 올리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3. 사용자에게 가치를 증가시키는 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를 위한 서비스만을 제공하지 않는다.
DevOps적인 역량과 유지보수 체계를 위한 개발환경의 구성에 대해서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개발자가 최고의 개발자
- 기존물리서버환경에 대한 이해와 가상 컴퓨터 환경에 대한 이해
- 호환성에 해당하는 OS와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
- 서버의 구축과 설정, 자동화에 대한 통찰력
- 가상화 환경에서의 시스템 구성과 노하우
- 성능과 비성능의 경계선에서 아키텍처를 정의하는 능력
- 유지보수의 체계를 유지하는 최선의 방안과 기획능력
개발자의 이력서 작성법
프로젝트 기술서
1. 업무의 기술적인 측면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
사용한 프로그래밍 언어나 프레임워크, 개인적으로 참여한 일이나 일의 범위, 기여도, 수치로 표현할 수 있다면 가능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
예) 5명으로 이루어진 팀에서 대용량 이미지 파일 전송을 위한 서버를 구현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
예) DICOM 의료영상정보를 보관 및 검색할 수 있는 서버를 Java로 구현함.
팀원은 5명이었으며, DICOM의 전송할 때의 정보를 해독하는 파서와 웹상에서 볼 수 있도록 decode/encode 부분을 구현하였으며, 사용하는 고객은 동시접속자 수 200명 정도의 웹 서비스를 출시함
2. 읽기 편하도록 기술
3. 구체적인 지수와 수치를 사용
요구사항 추적성을 어떻게 개선하였다.
요구사항 달성률을 높이고자 어떤 부분을 사용하였다.
요구사항 커버리지를 확보하기 위해서 어떤 프로세스를 사용하였다.
형상변경률을 높이고자 사용한 방법을 기술한다.
코딩표준준수율을 높이고자 사용하는 방법들
매트릭 만족률이나 정적분석 이행률, 결합저지율이나 결함밀도와 같은 단어들을 언급하고 이에 대한 작업들을 실제 수행하였을 때 해당하는 내용이 기술된다면 더욱더 휼륭한 자신의 역량에 대해서 표현할 수 있다.
물론이지만, 지수와 지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4. 사실만 작성
적절한 수준의 해당 업무에 적합한 사람을 찾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품질에 관심이 있는 개발자는 언제나 환영
이직에 대해
1. 평생직장은 없다.
2. 회사를 브랜드로 삼지말고,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로 삼아라.
3. 트렌드와 앞으로의 미래를 관찰하라
자소서(자기소개서)
1. 회사이름을 명확하게 사용하라
-귀사 또는 당사 등의 전형적인 단어를 사용하지말자
2. 향후 포부는 너무 거창하게 제시하지마라.
- 충성 X
- 점수가 깍이지 않은 방법 수준으로 작성
3. 사진은 전형적인 사진
4. 이모티콘 사용금지
5. 적절한 연봉을 제시
- 연봉기준 X
- 적절한 수준의 연봉을 제시
6. 단점을 너무 나열하지 말라
- 회사는 일할 동료를 구하는 것이지 단점을 고쳐주거나 지적하는 곳이 아니다.
7. 쓸데없는 스펙은 나열하지 마라
- 운전면허증과 같이 사문화된 라이센스를 나열하지마라
8, 동료의 직원이 필요한것이지 노예가 필요한것이 아니다.
- 읍소하지말라. 회사는 노예를 뽑는 것이 아니다.
9. 논리의 비약을 넘나들지마라.
- 오락실에 근무했다고 게임소프트웨어를 잘만드는 것이 아니다.
10. 반말하지마라.
11. 전 직장이나 동료에 대한 험담을 하지마라.
- 실제 같이 일하면서 이야기하는 것과 첫 대면에 그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다.
12. 실제 능력을 이야기해라
- 자기소개서를 수십, 수백개를 읽게된다.
- 문서를 건터뛰게 하지마라.
13. 쓸데없는 미사여구를 사용하지마라
14. 어려운 단어나 단어를 설명하지마라
15. 너무 겸손한 것도 탈락이다.
이직을 결정할때
1. 자신의 전문성에 대해서 고민하기 시작할때
- 보통은 자기 개발에 충실한 사람은 자신이 제대로 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의문점이 생기는 시점에 '이직'을 고민하게 된다.
- 이 일을 계속하는것이 미래에 '전문성'을 가질수 있느냐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기 시작할 때 부터 이다.
2. 조직원들 간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말도 안되는 상사의 권위에 질렸을 때
3. 프로젝트가 종료되었을 때
-프로젝트가 종료되면서 소프트웨어 품질이나 개발에 대한 연속성이 제대로 이어지지 않으면 이직을 생각하게된다.
안좋은 회사 피하는방법
1.고급개발자가 있는가?
- 회사의 CTO나 개발실장이 고급 개발자이며 그분야의 구루급에 해당하는 사람인가?
- 그리고 그분들이 회사 내부에서 '존경'받으며 '대우'를 받고 있는지 확인해보라
2.개발자들이 오랫동안 근무한 사람들이 있는가?
- 회사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반복한다.
- 이럴때 회사에 오랫동안 근무한 개발자나 엔지니어가 존재하는지 확인해보는것이 좋다.
- 대부분 경력이 올라가면 '급여'가 오르게 되고 이렇게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이 많이 존재하고 개발조직과 회사는 발전가능성이나 시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 하지만 회사는 충분하게 돈을 벌고 있지만, 회사경력에 비해서 적은 경력의 개발자들이 2~3년차들로 대부분 도배되어 있다면 특정 시점에 직원들이 물갈이되거나 개발자들이 죄다 못 버티고 나간 경우라는 뜻이다.
3.사무실의 환경을 살펴라
- 큰 사무실이건 작은사무실이건 '실제 일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책상'이라면 사용하는 흔적들이 있다.
- 공간은 있지만, 빈 책상에 사용되지 않는 물품들만 있다면 인력파견업체가 대부분이고 처우나 사무실의 환경은 그다지 좋지 않을 것이다.
4.신입직원 연수나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하라.
- 대부분 이직시에 이러한 것들을 고려하지 않는다. 하지만 기업 대부분 자체적인 솔루션이 있거나 나름 시장 지배력이 있는 회사는'사전에 교육'해야할 내용이 많아진다.
이직하기 좋은회사
1. 야근수당을 받는가?
2. 단지, 근무조건이 탐나는가?
- 자기만의 장점이 있어야한다.
- 자신만의 전문성을 가져야한다.
- 절대다수는 하지 못하는 희소성을 가져야한다.
- 내 경력과 전문성을 증명할 프로젝틀 가져야 한다.
-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
- 외부활동과 내 브랜드를 만들어라
- 2~3가지만 충족한다고 해도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제대로된 대우나 평가, 이직을 경험할 수 있다.
이직을 권유? 이직?
1.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거나 SI 현장에 있는 개발자라면 최소한 하나의 도메인이나 전문분야를 택했다면 최소 5년은 버텨야한다.
2. 프로젝트나 포트폴리오로 5년 이하의 경력은 사회에서 제대로 인지하거나 인식하지 않는다.
3. 직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직업과 도멘인이 중요하다.
4. 경력과 브랜드는 00 회사의 누구가 아니라, 누가 다니는 00 회사가 더 좋다는 평가를 받아야한다.
당장 이직을 고민해야하는 회사
1. 회사 사무실의 인테리어가 영 허접하다.
- 그 회사에서 직원들에 대한 처우나 근로환경은 최악이라고 보면된다.
2. 직원들의 표정이 매일 야근한 것 같다.
- 근무조건과 처우에 대해서는 그 회사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모습을 보면된다.
3. 오래된 선배 개발자의 경력이 얼마나 되는가?
- 좋은 조직과 회사는 계속 다닐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에 오래된 개발자들이 존재한다.
- 회사 업력이 10년이 넘었다면, 10년을 다닌 개발자가 있을 것이고, 5~6년차 개발자들이 여러명 존재해야 한다.
4. 가족과 같다는 이야기를 반복하는 사장의 이야기
- 회사는 이익을 위해 존재하는 곳이고, 돈을 벌어야 급여가 나오는 회사이다.
- 회사는 가족이 아니다.
5. 인건비는 무조건 싼 개발자만 찾는 회사
- 이런곳은 경력 10년차 개발자나 고급 개발자가 할 수 있는일, 품질이 높은 일은 없다.
- 임금이 비싸고 경력이 풍부한 사람은 몸값이 비싼 이유가 당연히 있다.
6. 급하게 뽑는데 면접도 제대로 안보는 회사
- 인력파견업체의 경우가 이렇다.
- 자신들이 면접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사로 보내서 면접을 본다.
40대를 넘은 개발자
40대 개발자가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것
- 사회에 봉사하는 재능 기부를 통해 얻는 기쁨
- 전문가적인 활동을 하자.
- 칼럼과 글은 쓰는 사람을 풍요롭게 한다.
- 초보자에 대한 배려를 갖자.
출처-백세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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